커뮤니티 사이트 마케팅 어떤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 IT전문 컨설팅, 맞춤솔루션, 개발전문업체

포트폴리오 바로가기

QR CODE
웹비즈니스 서비스http://tota.kr
컨설팅/감리 서비스http://tots.kr
비즈니스 에이전시http://4ustory.com
한식의 모든것http://ilovekfood.com
공유경제 연구소http://unishare.kr

> 블로그
블로그

Think Outside The Box
'전체글' 27

   1 2 3 4 5      

커뮤니티 사이트 마케팅 어떤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커뮤니티 사이트 마케팅 어떤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커뮤니티사이트마케팅.jpg
 

?[질문]

 

안녕하세요. 특정 분야의 커뮤니티사이트를 준비중인 예비 사업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마케팅에 따른 조언을 구하고싶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으로 조금씩 하고있긴 한데, 사이트가 8월에 오픈이라

오픈 뒤에 커뮤니티 활성화까지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할지 고민됩니다.


정부에서 마케팅비용이나.. 사업 자금 지원같은게 가능한지 어디서 보면 되는지도 궁금하구요


사업 성패의 유무같은 조언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어떤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마케팅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기법들이 아니라 마케팅에 대한 전략수립입니다. 아무리 좋은 마케팅 전략들을 믹스하여 구성한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 아이템 및 아이템의 특성 분석

: 아이템의 속성 및 특징에 따라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은 다양합니다. 물건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서 부터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유형적인 상품화를 시킬수 있는 상황이라면 사진 및 이미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인지시킬수 있도록 진행하는것이 효율적이만, 가상상품이나 디지털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부족할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어려운 용어를 설명해야 하는 마케팅과 인지가 쉬운 용어를 가지고 진행할수 있는 마케팅은 당연히 다르겠죠.


2. 시장층 및 시장경쟁 분석

마케팅 채널 및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대상입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진행할때 효율적이냐는 것은 매체마다 다릅니다. 젊은사람들이 주로사용하는 X스타그램을 활용하면서 대상자가 중장년층이라면 성공할수 있을까요? 협소한 시장층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 있을때, 이를 광역으로 홍보한다면 효과가 있을까요?. 시장에서 경쟁을 위해서는 현재 시장에서 브랜드의 위치에서부터 경쟁모델에 대한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분석이 우선입니다.


3. 고객수요 및 차별화 요인분석

고객들의 수요조사는 필수적입니다. 전체시장에서의 영향력에서 현재 시장점유율에 대한 분석자료 뿐만 아니라 해당 브랜드 및 상품만이 가진 차별화 요인이 있어야만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그저그런 상품을 마케팅만 한다고 구매할 정도로 소비자들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가격보다 그 제품을 써야만 하는 이유가 명확하면 할수록 전략수립은 용이해 질것입니다.


4. 기존 마케팅 기법 및 집행 내역

마케팅은 단발적인 것이 아닙니다. 신생브랜드 및 상품이라 하더라도 일부 내용과 제품 출시이전의 대응 등 다양한 요인에서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면, 연결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면 예산운영 및 매체, 노출키워드 등을 분석하고, 문제가 있었다면 해결할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키워드 운영만큼 중요한것이 리스크키워드 관리입니다.

한번이라도 온오프라인으로 광고가 진행되었다면, 소비자들은 그 광고를 보았을 가능성이 있을것이고, 이 소비자들의 선택과 외면에서 많은 정보가 분석이 가능합니다.


5. 중장기 전략 대응

단기/중기/장기의 전략수립은 마케팅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매체별로 단기에서 효과가 높은 전략이 있으며 (키워드광고 등), 중기(SEO)와 장기에서 효과가 높은 전략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10월 한달만을 진행해야 한다면 상관이 없지만, 해당 광고로 인해서 지속적인 키워드가 온라인을 토대로 남게됩니다. 예를들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했다면, 10월 이후에 해당 글이 지워지는것은 아닐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남아있게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수 없다면 추후에 광고집행시 치명적인 요소로 작용될수 있습니다.


6. 온라인 인프라 확인

가장 간과하는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중 하나입니다.

키워드 광고에 월간 수천만원을 소진하는 업체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당연히 키워드 광고에 경쟁자들이 동시에 노출이 될것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상위에 랭크된 업체의 홈페이지를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같이 노출된 경쟁자들에 비해서 사이트 경향이 떨어지거나 불편하다고 인지된다면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수는 없을것입니다.

몇명의 사람이 방문하느냐 보다, 방문된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서 더 집중할수 있도록 온라인 인프라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7. 시장 인지도

시장에서 1위 업체가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과, 2~3위 업체가 진행하는 방법은 다릅니다. 상위랭크가 아닌업체에서 진행하는 방법 또한 다르겠죠. 시장인지도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중요도가 높습니다.

단순히 1위다 아니다의 문제가 아니라  지키기 위한 마케팅과 공격하기 위한 마케팅의 차이라 볼수 있을것입니다. 돈을 들여서 아무리 마케팅을 집행하게 되더라도, 유저들이 기본적으로 올리는 컨텐츠 및 마케팅 포인트가 타 업체쪽으로 밀집되어 있다면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블로그 및 까페를 통해서 A라는 브랜드가 월 10만개의 포스트가 작성된다고 하고, B라는 브랜드가 월1만개의 포스트가 작성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B브랜드 입장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포함하여 프로모션 등의 다양한 요소를 토대로 2~3만개의 글을 등록하게 되더라도 기존 A브랜드가 작성되는 글을 덮기는 어렵습니다. 이때 고민해야 하는것인 차별화 포인트와 키워드의 세분화전략입니다.


등에 대한 마케팅 이전에 분석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예산과 객단가만을 가지고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는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설령 세워졌다 하더라도 제대로된 전략이 아닌 일반화된 전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경쟁자가 더 많은 예산으로 진행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마케팅은 단기적인 모델만을 가지고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초기/중기/장기 의 체계적인 전략과 이에 따른 효율적인 전파수단(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무한적으로 쓸수있다면, 유행에 맞게 매체를 선택하여 집행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고객사입장에서는 가성비를 우선적으로 생각할수 밖에 없으며, 효과가 증가되면 증가될수록더 좋겠죠.


[IT컨설턴트의 생각]

IT컨설턴트는 마케터가 아닙니다.

IT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하며, 기업에서 필요한 IT전반적인 분야에 대해서 컨설팅과 감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업체들을 만나서 그들의 생각을 듣고, 전략의 타당성에 대한 점검을 하며, 시장대응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좋은 시스템과 사이트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마케팅 전략 및 예산을 수립하거나

진행중인 IT업체와의 진행을 점검하거나 감리를 진행하거나

하는 등의 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사전점검입니다.


이미 일이 벌어진 다음에 컨설턴트를 찾는다면 그 대책을 수립하는것은 어렵습니다.

기업에서 마케팅에 대한 전문인력이 있고, 직접 진행하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인 부분에서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업체를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상황을 분석해서 피드백을 받는다 하더라도, 성공적인 집행이 되는 경우는 거의없습니다. 전략과 전술은 다릅니다. 전술적인 내용은 마케팅회사랑 상의해서 세부적인 운영을 하는것은 가능하지만, 전략적인 부분은 회사 내부에서 채크하고 중장기전으로 수립해야 맞습니다.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해보시고, 전략수립 및 업체선택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