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제작 : IT전문 컨설팅, 맞춤솔루션, 개발전문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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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제작

오픈마켓 제작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질문]

 

제가 오픈마켓을 제작해보려고하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입점몰형식으로 오픈마켓을 제작하려고합니다.

가비아라는 곳에서 220만원 또는 440만원에 독립형 오픈마켓을 제작하려고 하는데

적당한 가격인지, 가격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또 오픈마켓을 운영할때 꼭알아야할 필수 지식이나

경험이 있으신분들의 조언과 충고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쇼핑몰은 300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구현이 가능하며,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중 하나의 타입으로 오픈마켓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오픈마켓도 복잡적인 중개형 비즈니스를 포용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어서 이 부분을 참조하여 구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흔히 오프라인 상에서 백화점에 해당하는 형태의 모델과, 시장에 해당하는 형태의 모델로 이해하시면 중개형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에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지만, 최근에는 두개의 형태를 결합하거나, 각자 진화된 형태의 모델도 있습니다. 백화점형태의 모델을 온라인상에서 Mall in Mall이라 합니다. 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은 브랜드와 고객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백화점을 생각해 보시면, 브랜드를 설계하여 백화점 건물을 짓고나서 입점자(판매자)를 모집하게 됩니다. 구매자는 백화점에서 고객관리를 진행하며,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안정적으로 고객들을 유치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입점하는것 만으로도 기본적인 매출 및 영업에 대한 확보가 가능하고, 입점된 상품의 품질이 보장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 상의 백화점 입점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의존성이 강하기 때문에, 타 비즈니스 모델 보다는 수수료가 높은 편이며, 고객과의 분쟁방지를 위한 여러가지 교육 및 백화점의 기본 룰을 따라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에 해당하는 형태의 모델 중 하나가 오픈마켓입니다. 오픈마켓은 유사한 업종이 겹칠수도 있으며, 시장에서의 가격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형태입니다. 타 비즈니스 모델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에 대한 검증은 별도로 진행할수 없으며, 판매자와 공급자의 거래에서 시장의 역활처럼 중개하는 부분의 포인트만을 두고 있습니다. 입점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상품가격또한 낮지만, 안정적인 구매자 공급이 어려우며, 브랜드 및 상품에 대한 품질이 보장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보완모델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오픈마켓은 몰인몰 보다 입점심사가 자유로운 편이며, 수수료 또한 낮게 측정이 됩니다. 최근 구매자에 대한 안전장치 등을 마련하여, 손실을 최소화 하는 편으로 보완중에 있으며, 일부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영입하여 오픈마켓에서 벗어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즉,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다양한 전략구현이 가능하며, 여러가지 변형된 형태가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신중하게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의 역할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개형 비즈니스의 경우 일반적인 비즈니스와는 다르게 초기단계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라 경쟁모델이 발생하기 쉬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개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비즈니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유사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일반으로 점검하셔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서 보내드립니다.

일단, 중개비즈니스의 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계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비해서 구축이 어렵지만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래가 형성되거나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 광고, 입점수입(등록비/기간별/조회별)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개형쇼핑몰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중개형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 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 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까지 개발단계에서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전략

공급자 회원에게 입점을 요청할 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 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 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중개형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 것 도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상위의 업체들의 영향력이 높은 관계로 공급자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중계형 비즈니스의 경우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궤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단계별 개발범위를 예측하는 구성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 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THINK. IT컨설턴트의 생각]


중개형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고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할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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