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요즘 창업 시 도움주는 다양한 컨설팅 업체들이 있다던데 추천부탁드립니다 : IT전문 컨설팅, 맞춤솔루션, 개발전문업체

포트폴리오 바로가기

QR CODE
웹비즈니스 서비스http://tota.kr
컨설팅/감리 서비스http://tots.kr
비즈니스 에이전시http://4ustory.com
한식의 모든것http://ilovekfood.com
공유경제 연구소http://unishare.kr

> 블로그
블로그

Think Outside The Box
'전체글' 27

   1 2 3 4 5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요즘 창업 시 도움주는 다양한 컨설팅 업체들이 있다던데 추천부탁드립니다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요즘 창업 시 도움주는 다양한 컨설팅 업체들이 있다던데 추천부탁드립니다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200617_2.jpg
프랜차이즈 창업 컨설팅

[질문]

안녕하세요! 창업 특히 외식창업을 진행중인 30대입니다.

메뉴는 좋은데 어떻게 프랜차이즈화 할 지 고민에 많은데 도움될만한 이나 컨설팅 업체나 이런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곳추천 부탁드려요. 특히 본사 만드는 것 부터 경험해보신 업주님들 ! 후기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 속에서 수 백 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 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 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전문성이 높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안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 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 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 수 있는 사이트.. 10년 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 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이케아를 따라 잡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죠. 물론, 경쟁 상대가 많고, 시장이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다면 후발주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어쩔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그들은 시장에서 더 깊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더 거대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은 있었을 것입니다.

그 처음부터 완벽한 비즈니스가 있었다면, 이미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접수했겠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그리고 그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시작은 있었습니다.

모 구인구직사이트는 단순히 게시판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하나씩 반영하면서 성장을 해왔겠죠.. 지금 그들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들이 제공해주지 못한 서비스와 기존서비스의 문제점에서 출발한 여러 가지 형태의 시도가 지금 이 순간에도 있습니다. 누가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도전이라는 이름이 현재 비즈니스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주차장에서 대학생이 모여서 그들의 꿈을 위해서 만든 SNS가 세계를 움직인 페이스북이란 것만 생각해 본다면, 그 도전들이 어렵고 힘든과정이 있겠지만 하나씩 하나씩 모여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요?


남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은 쉽습니다. 틀 안에서의 생각을 하는 것도 익숙함에 대한 예의라 표현할 정도로 관용화 되어있습니다. 틀을 깰 수는 없을까요?. Think  Outsite The Box..(ToTb) 박스 밖의 생각은 왜 안될까요?


창업자의 마인드.... 그게 있다면 그 틀을 깨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일테죠.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가능성 높은 사업 추진을 추천 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정보공개서에 대한 준비 및 프랜차이즈 아이템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내부적인 직원을 통해서 준비를 하시는 방법도 있겠지만, 운영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갖춘 회사와의 협업프로세스를 통해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특히 프랜차이즈는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분들이 운영하는 본사와 그렇지 않는 본사와의 성장속도와 가능성은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초기 준비작업을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IT컨설턴트가 창업컨설턴트는 아니기 때문에 답변에 많은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회사들의 시스템과 온라인을 컨설팅 하고 있기때문에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필요로 한 시스템과 온라인에서의 대응전략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부에서는 가맹점주님을 모집하고 싶어 하지만, 1년에 몇 번 안 열리는 창업박람회에 참여하거나, 신문에 광고를 내거나, 오버추어광고 등을 통하여 온라인상에 노출하는 등 몇 가지 방법만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고, 경쟁업체들도 유사한 방법으로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쉽지 많은 않습니다. 반대로 예비창업자분들은 좋은 프랜차이즈를 만나고 싶어도 마케팅으로 많이 접근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할 수 없는 구성이라 몇몇의 잘나가는 프랜차이즈만 성공을 거두는 구성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과 안정적인 시스템화가 필수적입니다.

전문적인 창업정보포털 및 프랜차이즈 전문 포털사이트들의 도움과 컨설팅이 합쳐진다면 훨씬 가능성 높은 비즈니스가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