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창업 컨설팅 : IT전문 컨설팅, 맞춤솔루션, 개발전문업체

포트폴리오 바로가기

QR CODE
웹비즈니스 서비스http://tota.kr
컨설팅/감리 서비스http://tots.kr
비즈니스 에이전시http://4ustory.com
한식의 모든것http://ilovekfood.com
공유경제 연구소http://unishare.kr

상담사례
> 블로그> 상담사례> 상담사례
블로그

상담사례

Think Outside The Box
'전체글' 1195

   1 2 3 4 5      

초기 창업 컨설팅

초기 창업 컨설팅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200602_1.jpg
초기 창업 컨설팅
 

[질문]

이제 막 창업한지 1년된 신생회사입니다.

직원수는 저 포함 5명 되는 소기업이고 과학기기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잘 키워가고 싶은데 사업계획서 외에 따로

컨설팅을 받아보면 좀 탄탄하게 유지가 될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 속에서 수 백 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 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 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전문성이 높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안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 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 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 수 있는 사이트.. 10년 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 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이케아를 따라 잡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죠. 물론, 경쟁 상대가 많고, 시장이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다면 후발주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어쩔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그들은 시장에서 더 깊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더 거대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은 있었을 것입니다.

그 처음부터 완벽한 비즈니스가 있었다면, 이미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접수했겠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그리고 그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시작은 있었습니다.

모 구인구직사이트는 단순히 게시판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하나씩 반영하면서 성장을 해왔겠죠.. 지금 그들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들이 제공해주지 못한 서비스와 기존서비스의 문제점에서 출발한 여러 가지 형태의 시도가 지금 이 순간에도 있습니다. 누가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도전이라는 이름이 현재 비즈니스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주차장에서 대학생이 모여서 그들의 꿈을 위해서 만든 SNS가 세계를 움직인 페이스북이란 것만 생각해 본다면, 그 도전들이 어렵고 힘든과정이 있겠지만 하나씩 하나씩 모여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요?

남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은 쉽습니다. 틀 안에서의 생각을 하는 것도 익숙함에 대한 예의라 표현할 정도로 관용화 되어있습니다. 틀을 깰 수는 없을까요?. Think  Outsite The Box..(ToTb) 박스 밖의 생각은 왜 안될까요?

창업자의 마인드.... 그게 있다면 그 틀을 깨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일테죠.

ToTb는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기반사업의 컨설팅을 해오고 있습니다.

연간 평균 100여건의 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가능성 높은 사업 추진을 추천 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비슷 합니다. 컨설팅 사례의 30% 이상이 본인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이미 나와 있어 준비 중이거나, 실패한 아이템입니다.

사업에서 시행착오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시간과 돈.. 그 두 가지의 핵심적인 자원에 대한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업의 성공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중에서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면 시장은 기다려 주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더 혁신적인 생각과 더욱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쟁하기 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고, 시장을 예측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자본과 회사설립, 정부기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설득하고 돈과 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에 대한 신뢰와 성공가능성을 증명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