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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지원시스템
어떤 시스템이 있을까

업무프로세스와 맞지 않는 솔루션 도입으로 고민 중이신가요?
같은 시스템이라도 운영하는 회사의 내부 프로세스, 기업 문화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시스템(System)은 사전적인 용어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몇 가지 요소를 유기적으로 조합시킨 일의 흐름 또는 사물의 조합을 말합니다. 이 경우 요소로는 기계와 설비 외에 이들을 운영하는 인간, 기술, 정보 등 형상이 없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컴퓨터는 전형적인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ERP, CRM, SCM, BSC, BPM, TPM 등 우리가 사용하는 시스템은 다양합니다.
각각의 시스템은 그 시스템의 목적을 가지며,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의 집합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ERP, CRM, SCM, BSC, BPM, TPM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즉, 기업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구축한것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트너 그룹은 ERP를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대로 해석해 본다면 ERP는 인사·재무·생산·판매·경영·고객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다양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입니다. 일부컨설팅회사에서 편의상으로 붙인 시스템의 이름인 ERP가 마치 기업의 전체적인 시스템 구축인것 처럼 해석되어서는 않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고객관리가 핵심인 회사의 ERP라면 CR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될것이고, 물류 및 생산관리가 우선인 회사의 ERP라면 SC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예상됩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합니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됩니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게됩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CRM이 응용되어 고객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배달전문 음식집에 전화를 했을때, 이전 전화기록을 토대로 주소나 고객의 주문성향을 미리 파악하는 배달관리시스템 또한 CRM의 응용사례중 하나입니다. 최근 온라인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활성화로 인해서 온오프라인 통합 고객관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은 회사에서 어떤 전략과 정책을 가지고 고객을 관리하느냐하는 등의 대고객 지향 업무프로세스입니다. 고객관리는 매출에 직결되는 만큼 경쟁사와 차별한 전략으로 구성된 CRM이야 말로 기업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물건과 정보가 생산자로부터 도매업자, 소매상인,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재고를 줄일 수 있고, 판매업체는 유통과정에 있어서 효율적인 운영을 할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SCM을 통해 경영의 세계화, 시장의 역동화, 고객 필요성의 다양화 등에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고, 모든 거래 당사자들의 연관된 사업범위 내 가상 조직처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기업이 생산에서 소비자에게 까지 이동하는 전체 유통망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유통망을 담당하는 각 회사들이 SCM을 통해서 데이터를 공유한다면 훨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것입니다. 범위상으로 POS[Point Of Sales] 또한 SCM의 분류에 속하며 POS를 통해서 판매되는 시점분석을 통하여 협력업체 및 재고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평가제도. 기업의 사명과 전략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포괄적인 측정 지표의 하나로서 1992년 컨설팅 회사인 '르네상스 솔루션'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공동 개발한 방법론으로 현재 많은 기업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는 경영상의 개념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회사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매출액이나 수익 등의 재무 지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이나 수익 등의 재무적 지표만으로 기업의 장기적 성과까지 측정하기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재무적 지표는 경영전략과 연관되어 있지 않고 과거의 정보이며 사후적 결과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미래 경쟁력에 대한 지표로 활용되기 힘들었습니다. 반면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목표 실현을 위해 4가지(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지표를 도출하여 성과를 관리하는 성과관리 시스템으로서 단기적 성격의 재무적 목표가치와 장기적 목표가치들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방법입니다. 현재의 기업 상황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경고등 역할을 하며 사업전략을 세울 때 중요한 정보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프로세스를 표준화·간소화하고, 비정형화된 업무구성을 시스템화해 임무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경영방법입니다. 회사의 장점요인을 극대화 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재배치 하는 방법으로 발달을 해왔으며, 최근 IT기술과의 결합을 통해서 업무수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 업무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리스크를 빠르게 감지, 대응할 수 있습니다.

TPM (Total Productive Maintenance)

업무 및 생산현장에서 리더, 추진자, 컨설턴트 등 각 분야 참여자의 자주적 활동을 중심으로 전원이 참여하는 가운데 추진되는 관리기법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시스템의 도입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데 초점을 맞춘 방법으로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구조가 아니라 업무구조에 맞춰진 시스템 제작을 의미하는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