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근 올라온 글

ToTb 미니솔루션

재고관리
블로그 바로가기 견적문의

상담사례

홈 > 상담사례> 사업장 개인건강관리 시스템
IT컨설턴트 온라인 상담 사업장 개인건강관리 시스템
 
'전체글' 1,753 트위터 RSS

사업장 개인건강관리 시스템

사업장 개인건강관리 시스템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건강관리시스템 #건강관리프로그램 #맞춤제작 #건강검진사후관리

티스토리-지식인베너41.jpg

[질문]

 

사업장 개인건강관리 시스템

병원의 emr처럼 사업장에서도 건강검진, 사후관리 등 시스템을 들여오고 싶은데 어느 회사에 뭐라고 의뢰해야하나요?? 추천해주세요

지금 모든걸 엑셀로 하고 있습니다.. 너무 뒤쳐지는 느낌이고 빠뜨리면 큰일나서 동동구르며 일하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사업장에서 개인건강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시려고 하는 듯 합니다. 다만 기존 기성품의 솔루션중에 대체할게 없을 거라고 생각 됩니다. 


시스템을 도입하는데에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 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및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흔히 시스템 구축하는 부분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것은 누구나 알수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시에도 어느정도의 수용량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수 있겠지만, 수백층으로 올릴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수 없습니다. 또한, 비즈니스가 잘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시스템이 받쳐주지 못한다는 판단이 선다면 사용자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비지니스의 그래프는 멈춰 있을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중 핵심입니다.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로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 뿐만아나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것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조삼모사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지만, 6개월이후에도 판매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1%도 않됩니다. 신중한 고민과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필요한 기능들 점검해 보시고, 예산에 맞춰서 기능을 조절한다면 예산에 맞춰진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A는 얼마 B는 얼마 식의 가격 구성은 만족한 결과를 만들수가 없습니다. 겉으로 보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수천가지의 요인들로 인해서 견적 편차는 벌어집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의 제작비용은 구축방법과 개발방법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이미 만들어놓은 솔루션을 찍어내듯 제작하거나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방법이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은 가능하지만, 기능에 대한 추가 및 차별화를 꾀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기성시스템과 비교했을 때도 경쟁력을 가지는 시스템이거나, 시장의 동향을 읽어내서 경쟁력을 갖출수 있도록 제작한다면 제작난이도와 비용은 올라가지만 시스템의 활용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운영상에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능이나 기능에 대한 반영을 빠르게 대응 한다면 효율성이 좋은 시스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식인의 운영정책상 견적을 알려드리는것은 불가능합니다.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차별화된 구축전략수립에서 부터 구축대행에 이르기 까지 도움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관리시스템 #건강관리프로그램 #맞춤제작 #건강검진사후관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02-2292-3746
상담시간 10: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토, 일, 공휴일 휴무 견적문의 컨설팅문의 미니솔루션문의
이 3가지는 꼭 알고가세요
생각이 달라지면, 웹이 달라집니다.
ToTb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