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은 코디네이터형 컨설팅과, 일반 컨설팅으로 나눠서 생각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
코디네이션형 컨설팅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전문분야는 어렵기만 합니다.
코디네이터라 불리는 준전문가들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게 도와주는 컨설팅방법입니다.
[정보수집단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일반 컨설팅
전문가들의 시선에서 문제점을 분석하여
최상의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컨설팅 방법입니다.
[의사결정단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및 특징을 파악하여 제품중 최대한 비슷한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성형외과에서 성형을 도와주는 코디네이터가 환자들에게 상세하게 해당 서비스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친절하게 안내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는 컨설팅으로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영업 및 상품소개를 하는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입니다.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을 통해서 방법에 대한 시야를 넓힐수는 있지만
고객이 어느정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결정하고 판단하는데 오히려 복잡함을 느낄 뿐입니다.
일반적인 컨설팅은 고객들이 처한 상황에서 대해서 전문가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전문가들의 경험을 통해서 자문역활을 진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성형외과에서 많은 성형을 진행한 의사가 환자가 원하는 얼굴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많은 경험을 토대로 환자에게 어울리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경험적 요인을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일수가 있으며,
선택의 폭을 좁혀주는 역활을 할수는 있지만, 결정은 역시나 비전문가인 고객이 진행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totb에서 추천드리는 컨설팅은 기존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의 한계에서 벗어나서
고객의 입장에서 자료조사,분석,의견제공, 계획,수립관리 등을 진행하는 서비스 입니다.
특정 서비스와 제품을 추천하기 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여러가지 상황을 분석하여 최선의 방향을 제시하는 컨설팅으로써 내부에 전문적인 인력이 없거나 제3자의 시선에서 도움이 필요한 업체 및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