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지원시스템

ToTb 미니솔루션

예약시스템
블로그 바로가기 견적문의

업무지원시스템

홈 > 업무지원시스템> 같은 시스템이라도 다 다르다
같은 시스템이라도 다 다르다
업무프로세스와 맞지 않는 솔루션 도입으로 고민 중이신가요? 같은 시스템이라도 운영하는 회사의 내부 프로세스, 기업 문화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같은 시스템이라도 다 다르다

같은 시스템이라도 운영하는 회사의 내부프로세스와, 기업문화, 경영철학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동종업계라 하더라도 회사의 구성원들이 동일할수 없고, 수십년동안 기업이 생존을 통하여 기업업무에 최적화된 내부업무 프로세스를 가지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동종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과 시스템 요소들을 고민해 보았을때, 유사한 구조는 나올수가 있지만 동일한 구조는 나올수가 없습니다.

ERP를 기준으로 생각해 본다면, 일반적으로 ERP시스템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모든 시스템의 결합체를 의미합니다. 고객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ERP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영역에 더 가깝게 설계가 되어있으며, 물류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ERP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영역에 더 가깝게 설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시스템은 사람이 하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고, 반복을 줄여주며,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어야만 합니다.
처음 시스템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시스템은 필요성에 의해서 진화를 합니다.
지식정보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은 기업내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개인적 경험 중에서 다른 이들도 사용할 수 있는 즉, 일반화될수 있는 경험들을 다른 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복잡한 KMS도 처음에는 단순한 필요성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쌓은 지식을 모을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복잡한 시스템의 구축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시작점에서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전략을 생각해 볼수가 있을것입니다.
수기를 통한 정보관리, 엑셀 등의 스프레드시트를 통한 관리, 엑세스 등의 개인PC용 DB를 통한 관리, DBMS를 활용한 전문적인 데이터관리, 입력/수정/삭제/조회 등의 기능을 포함한 내부시스템 구성, 정보공유용 게시판(자료실)구성, 권한별 자료접근, 자체 지식정보시스템 도입, 종합적 지식정보시스템 도입

이중에서 시스템은 어디서 부터 어디일까요?.. 그리고 현 시점에서 필요한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초기에는 필요로한 몇가지 기능과 요구사항을 우선적으로 구축하고, 추후 사업의 확장등을 반영하여 기업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전략 또한 비용 대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스템은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도입해야하는 시스템은 다 다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정형화된 시스템을 도입해서 업무 프로세스를 강제로 시스템에 맞추게 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될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센터02-2292-3746
상담시간 10: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토, 일, 공휴일 휴무 견적문의 컨설팅문의 미니솔루션문의
이 3가지는 꼭 알고가세요
생각이 달라지면, 웹이 달라집니다.
ToTb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