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바로가기

QR CODE
웹비즈니스 서비스http://tota.kr
컨설팅/감리 서비스http://tots.kr
비즈니스 에이전시http://4ustory.com
한식의 모든것http://ilovekfood.com
공유경제 연구소http://unishare.kr

최근이슈 BEST
> 블로그> 자주묻는질문> 최근이슈 BEST
블로그

최근이슈 BEST

Think Outside The Box
'전체글' 221

   1 2 3 4 5      

플랫폼 창업을 할려고 합니다. 어플제작문제

플랫폼 창업을 할려고 합니다. 어플제작문제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111.jpg

플랫폼 어플 제작

 


[질문]

지금부터 어플관련한 코딩을 배워서


완벽한 제작까진 아니더라도


외주를 맡기면 개발자들과 피드백이 가능한 정도가 될려면 보통 얼마정도의 기간을 잡고 있는게 좋을까요?!



이러한 이유로 어플제작에 관련된 코딩공부를 하느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플랫폼 형태의 어플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구축하시고자하는 범위에 따라 다양한 개발방식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선택하시는 개발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내부인력으로 개발하는 방법

IT기업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내부인력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워낙 전문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한두명이서 개발이 불가능할 수도 있고, 여러 파트의 조합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서 많은 인력들을 운영해야 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아는 분들과 같이 작업을 하신다고 하셔도 해당 인력의 이직시에 소스유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출을 막을수 있는 방화벽이나 개발환경상의 보안 구성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빠른 IT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가 어렵고, 다방면의 경험을 가진 인력을 구성하는것 또한 쉽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2. 개발사에게 제작을 의뢰하는 방법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개발회사 없이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시장의 반응을 토대로 업데이트 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만든 개발자가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가장 잘 알기 때문에 그 인력이 관리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일반적인 개발회사라면 전문분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개발의뢰를 받더라도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맞춤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개발회사라면 오히려 영역이 중복되거나 잠재적인 경쟁자의 프로젝트에서 소스가 재사용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런 점에서 맞춤제작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개발회사를 통해서 제작을 진행하시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통해서 win-win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3. 기능을 분리해서 발주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및 홈페이지의 기능을 요소별로 나누고, 이를 각각 다른 회사에 발주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대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처리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비용적인 면에서 높게 예산을 준비해야 하며, 사전에 정확한 기능에 대한 명세를 해야하기 때문에 IT전문가가 아니라면 구성이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시 말씀드리자면 개발사에 의뢰하여 제작하고, 제작된 사이트 또한 IT전문인력에게 의뢰하여 수시로 보완/개선하며 변화되는 상황에 맞게 변화/발전시키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개인이 학습을 통해 어플을 제작하여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디자인, 코딩, 개발부터 최신 기술에 대한 업데이트를 어플을 운영하시면서 동시에 진행하시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어플을 제작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살아남기 위한 차별화전략과 시장 포지셔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를 직접 어플을 제작, 운영하고 오류사항을 검토하여 안정화시키면서 함께 진행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플랫폼과 어플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 및 어플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플랫폼과 앱은 초기 설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같은 플랫폼을 제작한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쇼핑몰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개성이 반영되지 않은 플랫폼과 앱은 살아남기 쉽지 않습니다. 어플을 제작하는 방식에는 네이티브방식 하이브리드앱방식 등이 있지만 어떤 전략을 생각하시느냐에 따라 선택하시는 제작방식은 달라지게 됩니다. 앱과 웹.. 그리고 모바일웹(앱웹)은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어항속의 테트라 라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주로 몇 백 마리를 큰 어항에서 키우며, 무리지어 움직이는 부분에서 장관을 이룹니다. 한 마리의 테트라가 놀라서 어항한쪽을 향해서 간다면, 다른 테트라들은 그 테트라를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IT산업도 마찬가지 현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잘된다고 하는 아이템을 가지고 시장에서 잘나가게 된다면, 그 잘된다는 분야에 너도나도 비슷한 구조로 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이 경우 누가 살아남을까요?.. 겉으로 보기에는 아름다워 보이는 어항속의 상황도. 실제는 힘을 소진하여 한 마리 한 마리씩 테트라가 죽어나가는 결과가 예상이 됩니다.  이런 혹독한 시장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와 같은 비슷한 상황 때문에 키워드광고나 오버추어 등과 같은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유저들을 유입시키기 위해서 막대한 지출구조의 사업운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후발주자가 비슷한 모델로 시장에 진입하게 되더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구성이라면. 테트라방식의 시장구조는 형성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형성이 되더라도 선점업체의 입장에서 시장우위를 통하여 다양한 전략 구성이 용의할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단순히 참고할 수 있는 기존의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을 기준으로 제작을 한다면 질문자님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많은 후발주자들 또한 쉽게 만들어지는 구조가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제작이 되며,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이 유연한지, 서비스의 확장에 제한이 없이 운영이 가능한지 등의 요소가 해당 사업에서 핵심적인 요소가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사업에 있어 시행착오를 겪는다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경쟁력있는 쇼핑몰과 어플리케이션을 도입·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여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상담사례

  •  무역사무, 물품 입출고, 재고 관리 등등 전산시스템추천
  • 스타트업 창업 해보려는데
  • 기업 erp 바코드 도입 문의
  • 회사에서 erp를 바꾸려고 추진중입니다. 어떤방식 어떤 제품..
  • 쇼핑몰 플랫폼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