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더보기
토비케릭터상담문의
[Blog] 비즈니스 이야기 꼭 읽어봐야 할 BEST영업관리(crm) + 개발팀 프로젝트 세부일정 관리 프로그램
 

영업관리(crm) + 개발팀 프로젝트 세부일정 관리 프로그램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영업관리 프로그램

[질문]

 

영업관리(crm) + 개발팀 프로젝트 세부일정 관리 프로그램 추천 부탁드립니다


반드시 영업팀과 개발팀이 업무 공유가 되어야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광고사절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필요한 시스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본다면.


1. 영업팀과 개발팀과 진행내역이 공유

2. 진행내역 관련 중요한 이슈는 시스템내 알림 설정

3. 스케쥴표로 인력공수 관련된 내역이 실시간으로 반영

4. 작업 진행프로세스를 정리해서 시점마다 체크해서 진행도 % 체크

5. 프로젝트 수행계획서 또는 계약서 관리 


문의 주신 코멘트로는 이정도 시스템 규모를 추측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CRM보다는 더 나아가 업무지원시스템 구축을 추천드릴 수 있을 거 같네요 :)


고객관리(CRM)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합니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됩니다. 


최근 온라인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활성화로 인해서 고객관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은 회사에서 어떤 전략과 정책을 가지고 고객을 관리하느냐하는 등의 대고객 지향 업무프로세스입니다. 

고객관리는 매출에 직결되는 만큼 경쟁사와 차별한 전략으로 구성된 CRM이야 말로 기업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작성자분께서 CRM도입을 고려하시는 부분을 업무지원시스템으로 맞춤제작하신다면 업종이나 규모와 관계없이 제작이 가능한 범위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업무지원시스템이란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토대로 담당자의 업무동선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신개념 구축전략입니다. 

시스템에 맞춰서 운영하는게 아니라, 업무에 맞춰진 시스템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CRM등 다양한 기성시스템을 대체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고객관리 뿐만 아니라 급여관리 등의 기능도 필요하시기 때문에 이는 업무지원시스템의 영역에서 회사의 업무프로세스에 맞게 설계되어야합니다.


시스템은 업무와 사업의 개성에 맞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해서 제작하지 않으면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고, 

시스템 사용을 위해 별도의 교육을 실시해야하므로 업무가 오히려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범용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에 맞으며 필요한 기능만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합니다. 

또한 맞춤제작을 통해 별도의 교육없이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작하셔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쉽고, 시스템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구축의 경우 업무의 개성이 명확하고, 기성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없는 예외사항이 많은 경우 사용합니다. 

주로 개발인력들의 인건비용 기준으로 견적금액이 산정되고, 개발기간도 길며, 비용이 높게 책정이 되기 때문에 

현업에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으나, 시스템이 기업업무에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서 시장에서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은 기업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며, 시스템의 요구영역이 다릅니다. 이를 일원화하여 범용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한국보다 기업시스템이 발달한 여러 해외기업에서도 범용CRM이 아닌 기업에 맞춰진 여러가지 전략을 동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범용솔루션을 사용하기보다 운영하는 홈페이지 및 업무 프로세스 등을 정확히 파악 후 최적화된 업무지원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객관리 시스템 도입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네가지의 원인을 생각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첫째.. 도입을 담당하는 인력은 IT인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IT전문 인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령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IT에 맞춰서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는 인력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 전문화된 인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컨설팅 경험상 80~90% 이상의 기업들에서 IT전문인력은 말그대로 IT에 찬한 인력이지 해당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정도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유통업이라면 엑셀이나 워드 등의 단순 작업이 가능한 인력에게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업체와 업무협조를 통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 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둘째. 개발과 운영은 다릅니다.

손쉽게 찍어내듯 만들수는 있지만, 손쉽게 운영할수는 없는것이 시스템입니다.

샘플이 있고, 솔루션이 있다면 약간의 수정만으로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손쉬운 구축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시스템이라면 해당 분야의 경험을 가진 개발인력들이 어렵지 않게 개발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력들은 실제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력들이 아닙니다.


셋째. 시장변화에 대응하지 못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현재 도입해야하는 시스템은 얼마나 빠른 시장적응이 가능할까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수년~수십년간 해당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년전과 동일한 모듈과 동일한 시스템 구성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은 최신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의 새로운 장치를 대응할수 있을까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할수 있을까요?. 회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을 지원할수 있나요?시장변화에 대응하며 유기적으로 확장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회사의 자산으로써 경쟁력을 키워줄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것입니다.


넷째. 회사마다, 비즈니스마다 다른 업무프로세스와 문화를 가집니다.

책상 앞에서 몇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문서만을 가지고 많은 개발회사들이 개발과 관련된 기능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수십년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회사가 쌓아온 노하우를 표현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비슷해 보이는 업무처리를 진행하는 회사라 

하더라도 그 회사의 문화와 업무프로세스는 동일할수 없습니다.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듯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 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회사의 업무프로세스 및 고객관리의 기준에 따라서 다양한 개발방법 및 구축범위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및 업무에서 필요로 한 시스템을 찾기 보다는 어떤 부분에서 보완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남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반드시 좋은 시스템은 아닙니다. 시스템 도입 비용에 대해서 우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구축비용이 효율적으로만 집행된다면, 투입된 비용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축비용은 저렴하지만 운영인력이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하는 A와 구축비용은 비싼 편이지만 운영인력이 최소의 시간에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B를 비교해 보세요. 

초기 도입비용의 부담으로 많은 기업들이 A를 선택하지만, 

실제 ERP에 해당 하는 시스템은 몇 명의 인력이 신경을 쓴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을 줘야 하는 시스템인 만큼 가능하다면 업무를 최적화 하여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우선입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와 함께하시면 회사의 상황에 맞는 CRM도입에 대해서 객관적인 시선에서 훨씬 정확한 도입검토가 가능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