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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 비즈니스 이야기 꼭 읽어봐야 할 BEST인터넷 직업소개소 창업할려고 합니다.
 

인터넷 직업소개소 창업할려고 합니다.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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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중개소 플랫폼


[질문]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해서 투잡으로 인터넷으로 직업 소개소 창업할려고 합니다.


기존에 만들어져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어플이나?


활용할 프로그램 추천 바랍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최근들어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정확하게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시는 플랫폼을 기준으로 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습니다. 빠르게 변화되는 시장에서 살아남는것 또한 쉬운일은 아닐것입니다.

특히 투잡으로 플랫폼을 운영하시기 위해서는 시간대비 효과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는 관리자 설계가 필요합니다.

기존에 만들어져있는 프로그램이나 어플을 찾으신다면 찾아보시는 과정에서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의 만들어진 솔루션으로 구축하셨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맞춤제작을 기반으로한 플랫폼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플랫폼은 많은 것들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고, 확장성을 토대로 여러가지 요소들을 병합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여러가지 경쟁모델들이 쉽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을 안정화 시키거나 확장을 하는 등의 기술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많은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테트라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작비용은 요구사항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개형 비즈니스의 경우 일반적인 비즈니스와는 다르게 초기단계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시장신입이 상대적으로 쉬운편이라 경쟁모델이 발생하기 쉬운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개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비즈니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유사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플랫폼 형태의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일반으로 점검하셔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중개비즈니스의 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계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비해서 구축이 어렵지만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래가 형성되거나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등록비/기간별/조회별)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개형쇼핑몰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중개형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전략

공급자 회원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중게형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상위의 업체들의 영향력이 높은 관계로 공급자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중계형 비즈니스의 경우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단계별 개발범위를 예측하는 구성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8. 기타 수수료 및 수익구조

매출로만 금액이 잡힐경우 매입에 대한 공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세금폭탄을 피할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 될것입니다. 공급처에 대해서 세금계산서를 매입으로 발생받고, 매출은 카드및 세금계산서로 처리를 한다면 매입과 매출액의 차익에 대해서 수익으로 인정받을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매입으로 잡을수 있도록 설계하느냐 하는점이 사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것입니다.

업종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만약 개인들이 사이트를 통해서 물건을 파는 경우라면 매입처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비즈니스 모델을 판매수수료가 아니라 입점비 등으로 전환하거나 수수료에 대한 추가입금을 하는 방법도 응용이 가능할것입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 한채 짓는데 얼마나 비용이 소모될까요?... 플랫폼 제작도 마찬가지의 질문입니다.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에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 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운영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건물에 있어서 용도, 규모, 층수, 평수, 자재, 엘리베이터 유무, 전기설비, 인테리어, 입지 등에 따라서 건물의 가격이 몇천만원에서 부터 수십 조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듯이 플랫폼의 용도, 접속자수, 동접자수, 비즈니스모델, 컨텐츠, 관리지원시스템, 투입인력, 개발난이도 등에 따라서 수백만원에서 수백억까지의 다양한 견적이 나올수 있습니다.


구축비용과 관련하여 문의주신 내용중에 특정 컨텐츠 범위를 정해서 플랫폼을 제작하면 제작 비용이 더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셨습니다.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축하는데에 필요한 디자인, 개발 요인들은 유사합니다. 물론 분류가 다양해지고, 업로드하는 컨텐츠의 양이 많아지면 이를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설계가 필요하지만

기본적인 플랫폼을 설계하는데에 필요한 기획/개발/디자인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은 같기 때문에 특정업종이나 분야로 플랫폼의 내용을 제한한다고해서 개발비용이 현저하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초기에 1년이나 2년 후의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성을 염두해둔 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개발의 요소가 표준화된 개발기반으로 개발을 진행해야 추후 유지보수 및 관리업무에 있어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거기에 따른 비용은 들어가겠죠... 텍스트와 이미지 변경 등의 자주 수정될 수 있는 부분들은 사전에 시스템화(컨텐츠관리시스템CMS)하여 관리자 모드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구축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중개형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 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클레임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플랫폼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 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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