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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 비즈니스 이야기 꼭 읽어봐야 할 BEST제조업 재고관리에 어려움이 많습니다..ㅠㅠ
 

제조업 재고관리에 어려움이 많습니다..ㅠㅠ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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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안녕하세요. 전 이제 막 입사한지 일년 조금 넘은 새내기 실무잡니다 ㅠㅠ

가정환경 때문에 남들보다 조금 일찍 취업을 해서 선배들도 많이 예뻐라 해주셔서 직장생활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중소기업(제조업)에서 일하고 있는데. 감사히 사수를 잘 만나서

다른 업무는 너무 수월하고 근래들어 재미까지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재고관리가.... 너무 어려움이 많습니다.


현재 저희 회사는 재고관리를 엑셀파일(재고수불대장)로 사용하고 있는데

생산라인에서 그날 그날 넘어오는 생산일지에 맞춰서 그대로 기입하는데도 불구하고

실제수량과 재고수불대장이 맞지 않아서 사장님께 왜 맨날 컴퓨터로 확인이 안되냐고 털립니다...


근데 사실 제가봐도 혼날만큼 수량이 굉장히 안맞긴 합니다...;;

저희는 공장이 쉴새없이 돌아가기 때문에 재고관리를 1년에 2~3번 정도 하는데 계속 오차가 쌓이다 보면 차이가... 좀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사장님은 재고관리엔 관심 없으시다가 재고관리 보고서 올라가면 수익구조와 맞지 않는다고 뭐라하시구요.


물론 오더나 배차관리는 사무실에서 하지만 입출하 관리나 적재관리검수,

차량입출대장까지 생산라인에서 이루어지다보니 솔직히 어디로 가는 물품인지도 모르겠고... 생산라인은 그날 그날 생산일지만 주는데 결국 또 믿고 있다가 재고파악시엔 안맞고... 물건은 어디로 나갔는지도 파악이 안되고...;; ㅠㅠ 공장장님께서는 맨날 제가 배차나 재고관련 질문하면 모르쇠로 일관하시고.. 야지나 주고...


그리고 이런 말은 좀 그렇지만 주말에 배차가 안된 화물차들이 나가고 이런 경우가 좀 있었어서 선배들 사이에서는 공장장님이 거래처 따로 판거 아니냐는 소문도 도는데 이런 경우는 대체 어떻게 해야하나요...??? 제가 할 수 있는게 있나요???ㅠㅠ

선배들은 술자리에서 이 둘 사이에서 새우등 터지기 싫으면 욕받이 잠깐 하면서 참아라. 금방이다. 라고 하시는데. 뭐가 금방인지도 모르겠고 매번 나아지는건 없고... 좀 씁쓸해요.


이번에 하도 문제다 보니 EPR 도입하신다고 하시는데 개인적으로 사장님께서 도입후에도 관리가 안되면,,, 공장장님한테 후까시잡는 용도로 제가 피해보거나 최대 모가지 날아갈 것 같은 강한 느낌이 듭니다. 전 신입이고 공장장님은 25~30년 넘은 창립멤버시거든요...


근데... 사무실 직원들이랑 생산라인직원들이랑 이정도로 손발이 안맞으면 ERP를 사용한다고 해도 재고관리가 될까요..? 만약 소문처럼 공장장님 뒷주머니로 가는게 아니면 이런 경우는 대체 어떤게 잘못됐길래 벌어지는 상황인가요...???이제 곧 재고관리의 계절이 돌아오는데...전 여기 정들고 좋았고 선배들도 너무 좋은 사람들이라 오래 일하고 싶어요...ㅠ

도와주세요ㅠㅠㅠㅠㅠㅠ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재고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재고관리 시스템을 찾고 있으신 듯 합니다.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은 달라지며,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회사의 업무프로세스에 맞는 시스템을 도입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스템은 엑셀이나 수기작업등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사람의 실수와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업무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해야합니다.

 

하지만 현재 질문자님의 회사 업무프로세스에 맞게 구축된 시스템은 높은 확률로 찾아보기 어려우실 겁니다.

대부분의 솔루션을 도입하신다면 그 도입하신 솔루션 맞게 업무프로세스를 변경하셔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작하는 비용은 제작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각가의 제작하는 방식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시는 업체와 맞춤제작으로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제작하는 방식이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나 wix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하시는 것을 고민중이시니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도 겉으로 보기에 괜찮아 보입니다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결제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특히나 향후 업체관리, 상담관리, 견적관리, 발주 등의 요소가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면서

필요하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응이 가능한 맞춤제작방식을 더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재고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무엇인가에 따라서 시스템의 선택의 폭도 다양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이 프로그램이 좋다. 저 프로그램이 좋다. 이런 답은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운영하는 기법또한 다양합니다. 재고관리라는 이름이 포함된 책을 검색해봐도 어느정도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답은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의 도입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자체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중이시거나, 수발주시스템이나 기타 시스템을 운영중이시라면 해당 시스템과 연계되는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문제는 범용적인 솔루션이 아니고 인력이 투입되어서 신규 개발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정도의 비용은 예상하셔야 할듯 합니다.

구체적인 부분은 회사 업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컨설팅이 가능한 부분이라,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 및 예산을 수립하신 후 구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에서 재미까지 느끼실 정도로 애사심이 굉장하신데 모쪼록 잘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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