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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 비즈니스 이야기 꼭 읽어봐야 할 BEST카페24 주문서 변경/수정이 가능할까요?
 

카페24 주문서 변경/수정이 가능할까요? Think Outside The Box : IT전문 컨설턴트

카페24 주문서수정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카페24를 사용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관리하고있는 담당자입니다.

사실 저는 디자이너라서 코딩에는 한계가 있어 도움을 구하고 있습니다!!!

카페24가 업데이트 된 이후 주문서가 원터치 주문서로 변경이 되었는데

저희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저게 너무 불편해서 컴플레인이 많이 들어오고있거든요!!!

수정이 가능한지 카페24측에 문의해보았는데 원터치주문서는 변경이 안된다고 해서

따로 주문서 페이지를 만들어서 가져가라는 식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1. 카페24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는 쇼핑몰이 주문서 페이지만 외주작업을 받을 수 있을까요?

*PC/모바일 둘다

2. 주문서 페이지를 외주 작업을 통해 가져가게 될때 발생할수있는 오류나 충돌에 대해

개발자가 없는 회사에서 대처가 충분이 가능할까요?

3. 주문서 파트만 따로 외주 작업을 받는 업체를 추천 부탁드립니다 ㅠ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먼저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답변을 드리자면,

시스템(솔루션)에 회사 업무를 맞추기 보다는 회사 업무에 맞는 맞춤제작 시스템이 필요할 거 같다고 판단됩니다.솔루션과 연동이 어려운 상황일 가능성이 높아서 일단 컨설팅을 통해 상황을 정확히 분석해보는게 좋을 거 같네요 :)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회사의 프로세스에 맞게 업무지원시스템을 제작하는 것이 실패없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법입니다.


몇 십년동안 운영되던 회사가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실무의 프로세스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와, 시스템 도입을 통해서 문제점이 해결되는 경우를 비교해서 생각해 본다면 시스템 도입에서 무엇을 우선시 해야하는지 판단이 되실겁니다. 시스템은 반복적인업무를 줄여주고, 위험도가 높은 업무의 위험을 낮춰주고,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도와주며,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기준을 제시하는 등의 사람이 진행하는 업무를 지원합니다. 특히나 사용하시는 시스템과 엑셀로 작업을 함께 정리해오셨다면 사람의 실수나 누락사항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여 기업의 리스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최근 맞춤 시스템에 대한 시장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회사들이 시스템 도입을 하지만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네가지의 원인을 생각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첫째.. 도입을 담당하는 인력은 IT인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IT전문 인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령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IT에 맞춰서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는 인력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 전문화된 인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컨설팅 경험상 80~90% 이상의 기업들에서 IT전문인력은 말그대로 IT에 찬한 인력이지 해당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정도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둘째. 개발과 운영은 다릅니다.

손쉽게 찍어내듯 만들 수는 있지만, 손쉽게 운영할 수는 없는 것이 시스템 입니다.

샘플이 있고, 솔루션이 있다면 약간의 수정만으로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손쉬운 구축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시스템이라면 해당 분야의 경험을 가진 개발인력들이 어렵지 않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력들은 실제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력들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본적 없는 개발자가.. 고객이 그리고 운영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까요? 만약 쇼핑몰 운영 경험이 있는 개발인력이라면 운영상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예측을 누구보다 우선적으로 생각할것이며, 운영상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할 것입니다.

쇼핑몰보다 수십배이상 복잡한 시스템에서 한번도 실제 경험을 가지지 못하고 책상 앞에서 모니터만을 봐서는 실제 필요로한 시스템을 구축할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스템은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만들고 나서 운영인력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만들때 부터 운영할 인력이 필요로한 요인을 분석해서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가 예상되지 않을까요?.


셋째. 시장변화에 대응하지 못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현재 도입해야하는 시스템은 얼마나 빠른 시장적응이 가능할까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수년~수십년간 해당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년전과 동일한 모듈과 동일한 시스템 구성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은 최신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의 새로운 장치를 대응할수 있을까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할수 있을까요?. 회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을 지원할수 있나요?

이런 대응을 위해서 시장예측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지금 도입하는 시스템.. 몇년을 사용할수 있을까요?.. 시장변화에 대응하며 유기적으로 확장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회사의 자산으로써 경쟁력을 키워줄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것입니다.


넷째. 회사마다 다른 업무프로세스와 문화를 가집니다.

책상 앞에서 몇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문서만을 가지고 많은 개발회사들이 개발과 관련된 기능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진입장벽은 이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익숙한 업무를 포기하고, 익숙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업무적용이 가능할까요?... 과연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걸까요?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 듯 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일반적인 업체에서는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어떤 기능이 더 중요하고, 얼마나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고, 어떤 개발방법론이 적합하며, 어떤 업체가 좋은지에 대해서 판단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이유에서 컨설팅을 통해 다양한 전략도입이 필요할 것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경우보다 실패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필요로한 시스템이 무엇인가?

- 누가 운영을 할 것인가?

- 사업확장에 따른 대응이 가능한가?

- 도입한 범용시스템에 회사 업무프로세스 적용이 가능한가?

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생각해 보신다면 실패를 최소화할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개발인력과 전문용어가 섞여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을정도로 IT에 친숙한 직원이 있지 않는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 대화를 나눠줄 컨설턴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Web에서 부터, ERP, SCM, CRM, LMS, KMS, 포털, 업무지원시스템, 네트워크구축 등 다양한 범위의 경험을 가진 개발회사라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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