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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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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미국 발 경제 위기의 충격이후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해서 생겨난 개념으로 로렌스 레식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리믹스”라는 저서에서 소개함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소유경제라 불리는 기존의 경제 개념과는 달리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경제방식을 의미합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구매력이 낮아진 소비자들이 유-무형의 자원을 공유해 사용하는 경제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거래되는 물품이나 서비스는 특정인의 소유로 정의되지 않으며, 누구에게나 동등한 기회 균등선이 부여됩니다. 로렌스 교수는 공유경제가 인터넷상의 자원을 공유하는 데에서 나온 뒤, 오프라인 영역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공유경제의 활성화 이유
-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
- 환경오염 등의 환경문제의 심각성
- 모바일과 SNS를 통한 개인간 소통 증가
- 똑똑해진 소비자의 합리적인 가치 소비